선사문양의 상징성 (7) : Neolithic Symbol & Myth : Worship Heaven's Goddess

선사 문양의 상징연구의 목표는 선사시대 인류의
정신세계를 복원하는데 있다.. 그외에도 출토된
자료에 의거하는 고대 상징 해석은 그 자체가
묻혀있는 역사에 새로운 빛을 던저준다.

고조선 옛 역사활동 무대를 찾아다니다가.. 기대하지
않던 6천년전의 선사시대 홍산문화 유물들을 만나게
되면서 이후 熱情..理想..資金을 동원하여 총집대성
홍산 유물 수집 리스트를 완성하게 되었다는 것은
수집가 본인으로서도 마음 부듯한 역할을 해냈다고
생각한다. 한국은 아니라도.. 외국에서 먼저 본인의
수집 리스트의 높은 가치를 인정하고 찾아올 것이다..

<주> 운이 좋았는데.. 홍산문화는 4천년 전 강우량
급감에 따라.. 인근지역이 모두 황폐화+건조화되어
이후로는 버려진 땅이 되어버려서.. 아무런 사람손이
닫지 않은 채로.. 6천년전에 번성했던 문화 흔적들이
타입켑슐 형태로.. 그대로 보존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그 어느 문화권 유물보다
아무런 파손없이 그대로 입수가능한 것이 홍산문화
유물들이었다.. 정말 운이 좋은 경우이다..

이제 본인은 입수한 각 유물들의 상징성을 비교 연구
하는데 총력을 기울려 보기로 한다. 그러한 상징성은
구석기 시대에서 출발하고 초기농경시대에 완성되어진
고대 종교관의 표현물들이며.. 그들의 상징성 연구는
각각의 문자소적 연구해석 노력에 바탕되어져야 할 것이다. 단순한 "풍요의 숭배" 혹은 "자연현상의 경외"등
애매모호한 머리굴리기 해석으로는 아무것도 설명하지
못한다..

실상 미지의 세계의 상징성 연구라는 오디세이적 모험의 탐구의 길은 "누군간가 하면 좋은데.. 밥먹고 사는데
도움되는 일은 아니다." 라는 평가하에.. 본인은 본 연구를 위해서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였으나.. 두 군데 대학
모두 퇴짜를 맞은 바 있다.. 그게 한국의 현주소 이다.

나는 경기중.경기고.서울대학교.미국 스텐포드 대학원을 졸업했는데.. 그러한 대학원 입학에 퇴짜 맞는다는 것 자체가 나로서는 일종의 굴욕이었다...

이 글 자체를 써내려가는 것은 대학원에 입학하여
논문을 써보려고했던 주제들을 정리해보는 것이다...
이제 어느 정도 문자소의 기초를 익혔으므로..
아래의 출토 유물들의 상징성을 읽을 수 있다.
남자제사장의 머리뿔은 "우두머리"를 상징한다.
손을 배위에 모으고 있는 자세는 경건함을 나타낸다.
남자제사장이 쥐고 있는 막대기..저것의 해석은 숙제.
여자제사장은 관모를 쓰고 있는데.. 태양(여성성)은
하늘여신의 딸로서(하늘신+地神의 딸).. 본 여자제사장은 "태양처녀"의  공력과 권능을 이 땅에서 전수받고
있다는 사람이라는 해석이다.   한편  태양 빛줄기는
몇개가 정답인가.!?     8개이다..
여자 제사장 무릎의 S자 문양은 (1) 만물의 근원인
물을 상징하거나.. (2) 생식 근원인 뱀(地神의 모습)을 상징한다.
<주> 손을 배 위에 모으고 있는 경건한 자세는 자주
출토되어진다. 아래 사진들을 참조하자..
돌하루방의 원조.. 로서.. 홍산 제사장모습 (타입2) 이다.
신녀..(神女)..의 정장.. 구두가 애교

신녀의 정장.. 타입2

같이 출토되어진 神童

 기초실력이 갖추어졌으므로.. 아래의 문자소도
읽어낼 수 있다.. 원은 하늘을 의미한다.(천원:天圓)
왼손을 허리에 대고 오른손을 머리로 들어올린 고대의 인물표현은..남자이건.. 여자이건.. 모두 취한 오랜세월
족보깊은 자세이다.. . 위에는 태양처녀(하늘여신의 딸)마찬가지로 8개의 태양 빛줄기이다.. 아래는 초생달..이는 남성이며.. 소뿔(地神)..및 생식.을 연상케 한다.

이 자세는 홍산문화권만이 아니라.. 유라시아의 여러
문화권에서도 발견되어진다.. 왼선으로는 젖먹이 아이
오른 손으로는 머리에 인.. 물 항아리를 잡고 있는
하늘여신의 자세를 흉내낸 것으로서.. 숭배의 자세이다.

우측상단의 암감화(6천년전..베사라비아)의 그림에서
비(하늘여신)를 부르는 주술행위를 할 때에도 이 자세를
취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상단 중앙은 5천년전 크레타
암각화.. 이 고대자세는 현재 군대의 경례방법의 원류
이기도 하다..(외국학자 주장)
젖먹이 아이가 자라나면 어떤 자세로 변화하는가.!?
왼손으로 아이를 허리품에 안는 자세에서
왼손으로 아이의 손을 잡는 자세로 변하며..
오른손은 하늘로 들어올리는 자세는 변하지 않는다.
그리고 하늘여신에 대한 경배 자세는 유지된다.

6천년전.. 홍산문화.. 내몽고 커스커팅 출토
하늘(神)을 즐겁해 하는 춤사위 동작 21개에서..
상당개수는 가장 고전적인 숭배 자세인..
오른손은 하늘로 뻗어올리는(그 기원은 물웅덩이를
머리에 인) 자세는 형태를 그대로 이어진다.. 왼손은
젓먹이 때에는 허리춤에 안고 있지만.. 아이가 커지면
왼손은 약간씩 변형을 일으킨다..
오른손을 하늘로 올리는 것은 경배의 자세

마찬가지로 오른 손이 하늘로 올라가는 자세이다.
오른 손은 하늘로

왼손은 상황에 따라 약간의 변형이 나타나게 되지만..
오른손은 역시 하늘로 올리는 경배자세를 취한다.
21개 춤사위가 되다보니까.. 오른 손을 하늘로 올리는 변형 자세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마찬가지로 하늘에 대한 경배 자세를 나타내고 있다.
+++
지금까지 예제와 더불어..아래 출토유물들을 참조하면
<1> 오른손은 하늘로 왼손은 허리춤.. 자세가 기본형..
<2> 그리고 방향을 바꾸는 예도 등장하는데.. .
이 자세 모두는 하늘여신에 대한 경배심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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