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문양의 상징성 (25) : Neolithic Symbol & Myth : 세계나무 생명나무 : 聖樹
https://blog.naver.com/jsptrade/221407351754
식물무늬는 구석기 시대에 처음 등장한다.(프랑스) 당시는 농경시대 이전이므로..식물이 농경을 기반으로 하는 숭배 대상은 아니었을 것이다. 이 성스러운 나무(聖樹)의 표현은 점차 동북아(중국)로도 펴졌다. 또한 콜럼버스 이전의 북미대륙에도 있었다.시베리아 살만(샤먼)들은 자신들이 나무를 차고 하늘로 올라갈 수 있다고 상상한다..
<주> 요령성 객좌현의 지하 8m에서 상..서주 청동기들이 출토되어기기 시작했을 때.. 본인은 은근히 높이 4m..의 생명나무.. 신단수..聖樹.. 神樹..의 출토를 기대했지만.. 성공되지 못했다.. 그 생명나무 조각은 가히 엄청난 인류문화 유산의 하나이다.. 구약성서적 해석은 매우 흥미롭고.. 시사해주는 바가 크기에 여기에 계재한다.
중국 삼성퇴의 청동나무 : 창세기를 묘사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유물?The Bronze Tree of Sangxingdui : the oldest man-made Genesis artefact? by Stephen Brennecke
식물무늬는 구석기 시대에 처음 등장한다.(프랑스) 당시는 농경시대 이전이므로..식물이 농경을 기반으로 하는 숭배 대상은 아니었을 것이다. 이 성스러운 나무(聖樹)의 표현은 점차 동북아(중국)로도 펴졌다. 또한 콜럼버스 이전의 북미대륙에도 있었다.시베리아 살만(샤먼)들은 자신들이 나무를 차고 하늘로 올라갈 수 있다고 상상한다..
메소포타미아에는 천국에서 자라는 성스러운 나무에 대한 신화가 있었고.. 성경에서는이 나무를 생명나무(生命樹)라 부른다.. 생명나무는 정원의 중앙에 위치한다고 하는데 이는 세상의 중심에 있는 신비로운 나무에 대한 오래된 관념을 반영한 것이다. 6천년전의 메소포타미아의 수많은 생명수의 표현은 도식화 되어있기 때문에.. 실제 나무가 아니라 어떤 관념을 나타낸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즉..6천년전의 도식화 되어있는 생명수의 표현은.. 수직의 축과 여기에 연결된 끝에작은 원이 달린 가지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지가 일곱개인 경우도 자주 나타난다.이것들은 꼬챙이에 끝에 끼워져 있는 사과를 표현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몇몇표현에는 양식화된 가지에 원이 아니라.. 불을 반영하는 혀모양의 무늬가 붙어있다.사과..와 불..은 모두 자옥신의 속성이기 때문에 상호 대체할 수 있었다.
수많은 민족들에게는 성스러운 나무 숭배가 있었다. 리그베다의 찬가에는뱀이 헤아릴 수 없이 깊은 곳까지 뻗어내려가는 나무의 뿌리 사이에서 산다는 내용이 있다. 수메르의 길가메시 서사시 에서는 이 나무에 대해 "그 뿌리는 약속을지킬줄 모르는 뱀이 둥지를 틀었고.. 그 깊은 곳에는 새(鳥)가 새끼를 부화하였고그 둥지에는 처녀 릴리스Lilith가 집을 지었다." 라고 한다..
뿌리에는 뱀이.. 가지에는 새가 있는 나무의 형상은 러시아..아프리카 민담에도나와있다.. 아래의 홍산유물에도.. 뱀.. 생명나무.. 새..들이 묘사되어 있다.
수많은 민족들에게는 성스러운 나무 숭배가 있었다. 리그베다의 찬가에는뱀이 헤아릴 수 없이 깊은 곳까지 뻗어내려가는 나무의 뿌리 사이에서 산다는 내용이 있다. 수메르의 길가메시 서사시 에서는 이 나무에 대해 "그 뿌리는 약속을지킬줄 모르는 뱀이 둥지를 틀었고.. 그 깊은 곳에는 새(鳥)가 새끼를 부화하였고그 둥지에는 처녀 릴리스Lilith가 집을 지었다." 라고 한다..
뿌리에는 뱀이.. 가지에는 새가 있는 나무의 형상은 러시아..아프리카 민담에도나와있다.. 아래의 홍산유물에도.. 뱀.. 생명나무.. 새..들이 묘사되어 있다.
이렇듯.. 우주나무의 형상은 우주나무로 구현되는 3층의 세계에 대한 관념과 마찬가지로 인류 공통의 신화이다.. 아래 사진의 그림9..는 나무 뿌리와 뱀이함께 표현된 중석기 시대의 유물인데.. 이는 나무뿌리에 뱀이 살고 있는 세계나무를 표현한 것이 분명하다. (9천년전..덴마크 출토)
여러민족의 민담에 보이는 암시를 볼 때.. 세계나무는 큰여신의 화신으로 생각되었음이분명한데.. 그것은 아마도 하늘여신이 하늘뿐만 아니라.. 모든 자연의 여주인으로 여겨졌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의 운명은 큰여신의 손에 달려 있었기 때문에사람의 운명을 결정짓는 모티브도 세계나무와 관련되었다. 이집트 신화에 따르면.. 여신 누트Nut는 하늘나무에서 살았다..
세계나무는 큰여신의 한 형상이다.. 그리고 여신의 다리는 땅속에 있는 나무뿌리라는관념을 두고.. 여성상의 다리에 땅의 기호를 표시하기도 하고.. 여신을 뱀의 다리로 표현하기도 했는데.. 그것은 땅이 뱀이 사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고대 슬라브와 라트비아에는 숭배적 축일에는 특별히 뽑힌 여자 아이가 한발로서 있는 풍습이 있었다.. 인도에서는 외발로 서있는 것이 풍요에 대한 관념을 나타낸다. 따라서 외발 자세는 큰여신의 화신인 세계나무를 상징한다고 볼 수있다.. 일본에서도 농사와 관련된 의례때.. 외발로 서서 춤을 추는데.. 이는 곡물의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한 주술적인 행위이다..
이러한 관념은 건축물의 기둥에도 전이되어졌는데.. 아메리카 인디언들에게는건축물의 중심 기둥이 세계나무를 상징하였으며.. 이는 곧.. 우주의 지주이고하늘을 받치는 기둥이었다.. 그리스..로마의 건축에 보이는 코린트식 기둥머리의식물무늬의 기원도 그러할 것이다.. 이에.. 성스러운 나무숭배와 여신의 주물로서의기둥에 대한 관념은 2만년 가까운 인류 공통적인 관념이 이어진 것이다.. Myth and Symbol : 아리엘 골란... p750
신단수 [ 神壇樹 ]단군신화에 나오는 성스러운 나무.. 『삼국유사』에 의하면 환웅이 3,000의 무리를 이끌고 태백산정에 있는 신단수 아래에 내렸다. 그리고.. 『“언제나 단수 아래에서 웅녀가 빌어 아기 가지기를 원하였다.”라고 되어 있다. 반면에 『제왕운기』에서는 “웅이 그 손녀로 하여금 약을 마셔 사람의 몸을 가지게 한 뒤 단수신과 혼인하여 생남하게 하였다.”라고 되어 있다.
『삼국유사』의 신단수가 영험이 있는 기원의 대상이라면, 『제왕운기』의 신단수는 신수(神樹)의 관념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수인신(樹人神)의 형태까지도 보여주기 때문이다. 신단수는 환웅이 내려온 곳이고, 아기를 기원할 수 있는 대상이므로 천신숭배사상과 수목신앙이 결합된 형태를 간직한다.
신단수의 후대적 모습은 서낭나무·당산나무 등으로 연결되며 그에 대한 신성성과 기원의 관념은 지속된다. 신단수는 이와 같이 민간신앙적 측면에서 수목신앙의 원형을 간직하고 있으면서도, 만주나 몽고 등지의 문화권에서부터 북구 지역에 이르기까지 두루 등장하는 세계수· 무수(巫樹)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네이버 지식백과] 신단수 [神壇樹]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결어>2만년 이상의 오랜 관념으로서의 신단수.. 생명나무..는 하늘여신의 상징이다.탄생.. 삶..죽음..의 삼단계 (삼계절: 봄.. 여름가을..및 겨울)을 주관하시는 하늘여신이시다.. 하늘여신의 화신인 생명나무는 뿌리를 땅에 퍼치고 있는데..아주 깊은 거기 뿌리에는 뱀이 둥지를 틀고 있다.. 한편.. 하늘로 뻗어올린무성한 나무가지들에는 하늘여신의 상징인 새들이 날라와 있다.. (맹금류..즉수리부엉이.. 독수리는 땅의신(地神)의 상징이다..) 2만년역사의 원시종교에서는이러한 신단수에서 탄생.삶.죽음.을 하늘여신에게 빌었으며..살만(샤먼, 通天人)은뱀을 제압하고(양손에 뱀을)..신단수(생명나무..세계나무..聖樹.. 神樹..를 타고 올라하늘여신을 만날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는.. 살만은 특수한 훈련을 받은 터이어서..살만의 정신력은 춤..술..노래..를 통하여.. 4차원 세계로.. 트렌스 되면서.. 그 살만의정신력은 신단수를 타고 올라서.. 하늘여신을 만나서.. 하늘여신의 뜻을 알게 된다는(通天人) 것이다.. 또는..살만의 염원은 하늘여신에 닿아서.. 하늘여신은 그녀의사자..메신저인.. 고니새..를 통하여.. 하늘여신의 뜻을 살만에 전하게 된다고 믿었다.
그리하여.. 살만은 세상을 떠날때.. 고니새 옥기조각을 뒷퉁수 밑에 간직하게 된다..
<주> 홍산시대의 신단수 조각은 유물로서 발견되는 경우는 오로지.. 通天人의 모습을 조각한 곳에 나타날 뿐이다.. 필경..도처에 신단수..가 있으므로.. 특별히 조각해낼 필요가 없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세계나무는 큰여신의 한 형상이다.. 그리고 여신의 다리는 땅속에 있는 나무뿌리라는관념을 두고.. 여성상의 다리에 땅의 기호를 표시하기도 하고.. 여신을 뱀의 다리로 표현하기도 했는데.. 그것은 땅이 뱀이 사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고대 슬라브와 라트비아에는 숭배적 축일에는 특별히 뽑힌 여자 아이가 한발로서 있는 풍습이 있었다.. 인도에서는 외발로 서있는 것이 풍요에 대한 관념을 나타낸다. 따라서 외발 자세는 큰여신의 화신인 세계나무를 상징한다고 볼 수있다.. 일본에서도 농사와 관련된 의례때.. 외발로 서서 춤을 추는데.. 이는 곡물의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한 주술적인 행위이다..
이러한 관념은 건축물의 기둥에도 전이되어졌는데.. 아메리카 인디언들에게는건축물의 중심 기둥이 세계나무를 상징하였으며.. 이는 곧.. 우주의 지주이고하늘을 받치는 기둥이었다.. 그리스..로마의 건축에 보이는 코린트식 기둥머리의식물무늬의 기원도 그러할 것이다.. 이에.. 성스러운 나무숭배와 여신의 주물로서의기둥에 대한 관념은 2만년 가까운 인류 공통적인 관념이 이어진 것이다.. Myth and Symbol : 아리엘 골란... p750
신단수 [ 神壇樹 ]단군신화에 나오는 성스러운 나무.. 『삼국유사』에 의하면 환웅이 3,000의 무리를 이끌고 태백산정에 있는 신단수 아래에 내렸다. 그리고.. 『“언제나 단수 아래에서 웅녀가 빌어 아기 가지기를 원하였다.”라고 되어 있다. 반면에 『제왕운기』에서는 “웅이 그 손녀로 하여금 약을 마셔 사람의 몸을 가지게 한 뒤 단수신과 혼인하여 생남하게 하였다.”라고 되어 있다.
『삼국유사』의 신단수가 영험이 있는 기원의 대상이라면, 『제왕운기』의 신단수는 신수(神樹)의 관념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수인신(樹人神)의 형태까지도 보여주기 때문이다. 신단수는 환웅이 내려온 곳이고, 아기를 기원할 수 있는 대상이므로 천신숭배사상과 수목신앙이 결합된 형태를 간직한다.
신단수의 후대적 모습은 서낭나무·당산나무 등으로 연결되며 그에 대한 신성성과 기원의 관념은 지속된다. 신단수는 이와 같이 민간신앙적 측면에서 수목신앙의 원형을 간직하고 있으면서도, 만주나 몽고 등지의 문화권에서부터 북구 지역에 이르기까지 두루 등장하는 세계수· 무수(巫樹)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네이버 지식백과] 신단수 [神壇樹]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결어>2만년 이상의 오랜 관념으로서의 신단수.. 생명나무..는 하늘여신의 상징이다.탄생.. 삶..죽음..의 삼단계 (삼계절: 봄.. 여름가을..및 겨울)을 주관하시는 하늘여신이시다.. 하늘여신의 화신인 생명나무는 뿌리를 땅에 퍼치고 있는데..아주 깊은 거기 뿌리에는 뱀이 둥지를 틀고 있다.. 한편.. 하늘로 뻗어올린무성한 나무가지들에는 하늘여신의 상징인 새들이 날라와 있다.. (맹금류..즉수리부엉이.. 독수리는 땅의신(地神)의 상징이다..) 2만년역사의 원시종교에서는이러한 신단수에서 탄생.삶.죽음.을 하늘여신에게 빌었으며..살만(샤먼, 通天人)은뱀을 제압하고(양손에 뱀을)..신단수(생명나무..세계나무..聖樹.. 神樹..를 타고 올라하늘여신을 만날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는.. 살만은 특수한 훈련을 받은 터이어서..살만의 정신력은 춤..술..노래..를 통하여.. 4차원 세계로.. 트렌스 되면서.. 그 살만의정신력은 신단수를 타고 올라서.. 하늘여신을 만나서.. 하늘여신의 뜻을 알게 된다는(通天人) 것이다.. 또는..살만의 염원은 하늘여신에 닿아서.. 하늘여신은 그녀의사자..메신저인.. 고니새..를 통하여.. 하늘여신의 뜻을 살만에 전하게 된다고 믿었다.
그리하여.. 살만은 세상을 떠날때.. 고니새 옥기조각을 뒷퉁수 밑에 간직하게 된다..
<주> 홍산시대의 신단수 조각은 유물로서 발견되는 경우는 오로지.. 通天人의 모습을 조각한 곳에 나타날 뿐이다.. 필경..도처에 신단수..가 있으므로.. 특별히 조각해낼 필요가 없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주> 요령성 객좌현의 지하 8m에서 상..서주 청동기들이 출토되어기기 시작했을 때.. 본인은 은근히 높이 4m..의 생명나무.. 신단수..聖樹.. 神樹..의 출토를 기대했지만.. 성공되지 못했다.. 그 생명나무 조각은 가히 엄청난 인류문화 유산의 하나이다.. 구약성서적 해석은 매우 흥미롭고.. 시사해주는 바가 크기에 여기에 계재한다.
중국 삼성퇴의 청동나무 : 창세기를 묘사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유물?The Bronze Tree of Sangxingdui : the oldest man-made Genesis artefact? by Stephen Brennecke
1986년 중국 사천성 광한(Guanghan) 시의 한 벽돌공장 근로자들은 마을 주변에서 진흙을 파내다가, 여러 청동 유물들로 가득 차 있는 구덩이(제사 갱)들을 발굴했으며옥으로 만들어진 물건들, 청동, 금, 상아, 도자기, 등을 포함하여 1,000여점의 유물들이 발굴되었다. 그중 800여점은 청동(bronze)으로 만들어진 것들이었는데, 여기에는 크고 작은 사람 상들과 수십 개의 실물크기의 청동 두상들을 포함하고 있었다. 이들 청동 두상들 중 일부는 부분적으로 금으로 덧붙여져 있었다. 당국자들은 이들 유물들이 2700~4700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고고학자들은 커다란 청동 나무 조각들을 발견하였다.
청동나무는 어떠한 모습인가? 퍼옴: 한국창조과학회
청동나무(Bronze Tree)는 3.95m 크기이고, 둥근 기초 부분에서 가지 꼭대기까지의 높이는 3.65m이다. 그것은 실물크기의 과일나무(fruit tree)이다. 위로부터 보면, 가지들은 가운데 나무줄기로부터 방사상으로 뻗어져 있다. 측면에서 볼 때, 가지들은 나무줄기에서 위쪽으로 자라다가 동일한 방식으로 아래쪽으로 휘어져 내려가 있다. 각 가지들 끝에는 한 과일이 달려있는데, 화려한 주조된 청동 잎으로 덮여져 있다. 놀랍게도 이들 주요 가지들에 있는 과일 근처 잎들은 커다랗고 날카로운 칼(menacing knives) 모양으로 주조되어 있었다..!
청동나무는 어떠한 모습인가? 퍼옴: 한국창조과학회
청동나무(Bronze Tree)는 3.95m 크기이고, 둥근 기초 부분에서 가지 꼭대기까지의 높이는 3.65m이다. 그것은 실물크기의 과일나무(fruit tree)이다. 위로부터 보면, 가지들은 가운데 나무줄기로부터 방사상으로 뻗어져 있다. 측면에서 볼 때, 가지들은 나무줄기에서 위쪽으로 자라다가 동일한 방식으로 아래쪽으로 휘어져 내려가 있다. 각 가지들 끝에는 한 과일이 달려있는데, 화려한 주조된 청동 잎으로 덮여져 있다. 놀랍게도 이들 주요 가지들에 있는 과일 근처 잎들은 커다랗고 날카로운 칼(menacing knives) 모양으로 주조되어 있었다..!
창세기의 선악과를 묘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삼성퇴 청동나무..는.. ‘신목 (divine tree)’ 으로 불리고 있다. 여기에는 그림 C..두 개의 뿔이 달린 큰 뱀(serpent).과 그림D..하와의 손(Eve's hand)이 묘사되어 있다..
그 나무의 가지 아래에는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가늘고, 긴, 뱀(snake)과 같은 몸을 가진 한마리 커다란 뱀(serpent)이 거주하고 있었다. (상기 그림 1C). 그 뱀은 나무 아래의 원형 받침 부분에 머리를 두고 있었는데, 머리를 수평으로 똑바로 쳐들고 있음으로 해서 그 등은 휘어져 있었고, 머리 끝에는 두 개의 뿔이 나있었다. 뱀의 일부분은 잃어버렸다. 그러나 회복된 그 조각들은 긴 칼로 끝나있는 꼬리 같은 사지(tail-like limb)와, 사람의 손(human hand)과 함께 주조된 또 다른 짧은 부속지(short appendage)를 포함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뱀은 작은 어깨를 가지고 있었고, 서있는 곳에 앞발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글거리는 커다란 눈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나무에는 9마리의 새들이 있었고, 각 새들은 각 가지들의 꼭대기에 앉아있었다.
창세기 선악과와의 비교
삼성퇴의 청동나무를 창세기 2, 3장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와 비교하여 보면, 너무도 많은 분명한 공통점들을 볼 수 있다.
1.삼성퇴 고대사람들은 커다란 나무를 만들었다. 이것은 고대의 청동 유물들 중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것이다. 이 나무는 인류 타락(Fall of Man)에 대한 창세기 말씀이 떠오르도록 한다.
2. 삼성퇴 나무는 과일나무(fruit tree)이다. 한 나무를 제작하기로 결정했던 고대의 미술가들은 침엽수나 낙엽수들, 키 큰 나무와 작은 나무들, 또는 청두 일반적인 다른 형태의 나무들을 선택할 수 있었을 것이다. 헌데.. 그들은 실물 크기의 과일나무와 실물 크기의 열매를 만들기로 선택했다. 창세기의 나무는 과일나무이다.
3. 청동나무에 달려져 있는 과일 주변의 잎들을 주조할 때, 그 여러 잎들을 긴 칼 모양으로 만든 것은 굉장히 중요한 결정을 내린 것이며, 이것은 미술적 표현으로 그 과일은 금지되어(forbidden)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즉 이것은 두 가지의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 ”이 과일을 먹지 말라”. 그리고 ”이 과일을 먹으면 죽는다” 이다. 마찬가지로 창세기의 나무도 금지되어 있었다.
4. 고대 미술가들은 나무에 매우 상세하게 한 뱀을 포함시켜 놓았다. 창세기의 나무에도 한 뱀이 등장한다.
5. 뱀은 아직까지 걸어 다니는 발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과일들 중에 어느 것도 나무로부터 따먹혀지지 않았다. 창세기 3:14절에서 뱀에 대한 하나님의 저주는 배로 다니고 종신토록 흙을 먹는 것이었다. 이것은 과일이 따먹혀지기 전에 뱀은 다리를 가지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6. 뱀은 과일주변 잎들에 있는 칼 모양과 유사한 꼬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디자인 되어 있다. 이것은 뱀이 과일에서처럼 치명적이고 죽음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창세기도 사망의 기원을 여자가 뱀의 유혹을 받아 금지된 과일을 먹게 됨으로서 시작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7. 이 나무에는 손으로 표현되어진 한 사람이 존재한다. 그 손은 뱀의 몸체와 같이 위치하고 있다. 이것은 뱀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순간의 하와의 손(Eve's hand) 이지 않을까? 그러나 아직까지 과일을 취해지지 않았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숙고해볼 때, 고대 미술가는 한 특별한 나무를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한 특별한 순간의 상황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그 순간은 창조 이후 인류 역사에게 두 번째로 가장 중요했던 시점임이 틀림없다. 삼성퇴 청동나무는 하나님 앞에서 죄가 없었던 인류의 마지막 순간을 묘사하고 있었던 것이다. 나무의 가지들에서 우리는 금지된 과일들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것들은 아직 인간에 의해 취해지지 않았다. 인간의 타락을 도운 뱀은 저주 이전의 상태로 그곳에 있었다.
삼성퇴와 창세기가 관련 있다는 것의 의미
삼성퇴 사람들은 BC 2800~800년 까지 2000여년 동안 번성해 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헌데... 만약 청동나무가 모세의 기록 이전에 만들어져서(가능성이 큼), 모세의 기록과는 독립된 것이라면 (거의 확실함), 어떻게 삼성퇴 사람들은 선악과에 대해서 알고 있었는가 하는 것이다. <주> 모세가 창세기를 기록한 시기는 대게 BC 1450~1410년 경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퇴 사람들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이스라엘 민족을 만드셨던 사람들과 같은 조상들의 구전(traditions)을 공유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창세기 11장은 이 개념을 지지한다. 거기에는 바벨탑 사건에 의해 야기된 사람들의 언어의 혼잡과 온 지면으로의 분산(dispersion)이 기록되어있다. 분산에 대한 설명은, 한때 인류가 한 언어를 가진 하나의 민족이었음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비록 하나님이 그들의 언어를 혼잡케 하셨지만, 그들은 같은 기술력, 같은 유산, 같은 조상적 전통들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만약 그 청동나무가 모세의 창세기 기록 이전에 만들어졌다면, 또는 그 청동나무가 모세의 영감된 기록과는 독립적으로 만들어졌다면, 성경은 창세기의 기록이 매우 상세한 내용까지도 사실임을 지지해주는 하나의 편견 없는 강력한 외부적 증거를 갖게 되는 것이다. 세상이 하나의 미스터리(mystery)로 여기고 있는 이 삼성퇴의 청동나무는 창세기를 묘사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유물이며, 인류가 가지고 있는 하나의 위대한 보물일지도 모른다.. References1. Ruins of ancient city discovered, history gets rewrittens, Shanghai Star, Shanghai .. 19 July 2001.
2. Historical wonders of Sanxingdui : puzzles of Sanxingdui through the ages, <www.china.org.cn/e-sanxingdui/jingtai/8.htm>, 7 April 2006.
그 나무의 가지 아래에는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가늘고, 긴, 뱀(snake)과 같은 몸을 가진 한마리 커다란 뱀(serpent)이 거주하고 있었다. (상기 그림 1C). 그 뱀은 나무 아래의 원형 받침 부분에 머리를 두고 있었는데, 머리를 수평으로 똑바로 쳐들고 있음으로 해서 그 등은 휘어져 있었고, 머리 끝에는 두 개의 뿔이 나있었다. 뱀의 일부분은 잃어버렸다. 그러나 회복된 그 조각들은 긴 칼로 끝나있는 꼬리 같은 사지(tail-like limb)와, 사람의 손(human hand)과 함께 주조된 또 다른 짧은 부속지(short appendage)를 포함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뱀은 작은 어깨를 가지고 있었고, 서있는 곳에 앞발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글거리는 커다란 눈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나무에는 9마리의 새들이 있었고, 각 새들은 각 가지들의 꼭대기에 앉아있었다.
창세기 선악과와의 비교
삼성퇴의 청동나무를 창세기 2, 3장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와 비교하여 보면, 너무도 많은 분명한 공통점들을 볼 수 있다.
1.삼성퇴 고대사람들은 커다란 나무를 만들었다. 이것은 고대의 청동 유물들 중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것이다. 이 나무는 인류 타락(Fall of Man)에 대한 창세기 말씀이 떠오르도록 한다.
2. 삼성퇴 나무는 과일나무(fruit tree)이다. 한 나무를 제작하기로 결정했던 고대의 미술가들은 침엽수나 낙엽수들, 키 큰 나무와 작은 나무들, 또는 청두 일반적인 다른 형태의 나무들을 선택할 수 있었을 것이다. 헌데.. 그들은 실물 크기의 과일나무와 실물 크기의 열매를 만들기로 선택했다. 창세기의 나무는 과일나무이다.
3. 청동나무에 달려져 있는 과일 주변의 잎들을 주조할 때, 그 여러 잎들을 긴 칼 모양으로 만든 것은 굉장히 중요한 결정을 내린 것이며, 이것은 미술적 표현으로 그 과일은 금지되어(forbidden)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즉 이것은 두 가지의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 ”이 과일을 먹지 말라”. 그리고 ”이 과일을 먹으면 죽는다” 이다. 마찬가지로 창세기의 나무도 금지되어 있었다.
4. 고대 미술가들은 나무에 매우 상세하게 한 뱀을 포함시켜 놓았다. 창세기의 나무에도 한 뱀이 등장한다.
5. 뱀은 아직까지 걸어 다니는 발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과일들 중에 어느 것도 나무로부터 따먹혀지지 않았다. 창세기 3:14절에서 뱀에 대한 하나님의 저주는 배로 다니고 종신토록 흙을 먹는 것이었다. 이것은 과일이 따먹혀지기 전에 뱀은 다리를 가지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6. 뱀은 과일주변 잎들에 있는 칼 모양과 유사한 꼬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디자인 되어 있다. 이것은 뱀이 과일에서처럼 치명적이고 죽음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창세기도 사망의 기원을 여자가 뱀의 유혹을 받아 금지된 과일을 먹게 됨으로서 시작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7. 이 나무에는 손으로 표현되어진 한 사람이 존재한다. 그 손은 뱀의 몸체와 같이 위치하고 있다. 이것은 뱀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순간의 하와의 손(Eve's hand) 이지 않을까? 그러나 아직까지 과일을 취해지지 않았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숙고해볼 때, 고대 미술가는 한 특별한 나무를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한 특별한 순간의 상황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그 순간은 창조 이후 인류 역사에게 두 번째로 가장 중요했던 시점임이 틀림없다. 삼성퇴 청동나무는 하나님 앞에서 죄가 없었던 인류의 마지막 순간을 묘사하고 있었던 것이다. 나무의 가지들에서 우리는 금지된 과일들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것들은 아직 인간에 의해 취해지지 않았다. 인간의 타락을 도운 뱀은 저주 이전의 상태로 그곳에 있었다.
삼성퇴와 창세기가 관련 있다는 것의 의미
삼성퇴 사람들은 BC 2800~800년 까지 2000여년 동안 번성해 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헌데... 만약 청동나무가 모세의 기록 이전에 만들어져서(가능성이 큼), 모세의 기록과는 독립된 것이라면 (거의 확실함), 어떻게 삼성퇴 사람들은 선악과에 대해서 알고 있었는가 하는 것이다. <주> 모세가 창세기를 기록한 시기는 대게 BC 1450~1410년 경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퇴 사람들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이스라엘 민족을 만드셨던 사람들과 같은 조상들의 구전(traditions)을 공유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창세기 11장은 이 개념을 지지한다. 거기에는 바벨탑 사건에 의해 야기된 사람들의 언어의 혼잡과 온 지면으로의 분산(dispersion)이 기록되어있다. 분산에 대한 설명은, 한때 인류가 한 언어를 가진 하나의 민족이었음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비록 하나님이 그들의 언어를 혼잡케 하셨지만, 그들은 같은 기술력, 같은 유산, 같은 조상적 전통들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만약 그 청동나무가 모세의 창세기 기록 이전에 만들어졌다면, 또는 그 청동나무가 모세의 영감된 기록과는 독립적으로 만들어졌다면, 성경은 창세기의 기록이 매우 상세한 내용까지도 사실임을 지지해주는 하나의 편견 없는 강력한 외부적 증거를 갖게 되는 것이다. 세상이 하나의 미스터리(mystery)로 여기고 있는 이 삼성퇴의 청동나무는 창세기를 묘사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유물이며, 인류가 가지고 있는 하나의 위대한 보물일지도 모른다.. References1. Ruins of ancient city discovered, history gets rewrittens, Shanghai Star, Shanghai .. 19 July 2001.
2. Historical wonders of Sanxingdui : puzzles of Sanxingdui through the ages, <www.china.org.cn/e-sanxingdui/jingtai/8.htm>, 7 Apri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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